속초에서의 겨울_엘리자 수아 뒤사펭 (북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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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초에서의 겨울>을 읽는 것은 기억에 남는 재미있는 독서 경험이었다. 이야기는 프랑스인 혼혈로 태어났지만, 한 번도 프랑스 땅을 밟아보지 못한 여자가 속초로 취재 여행 온 프랑스인 중년 만화가를 만나면서 시작된다. 나는 특히 속초에서 나고 자라도 아버지를 닮은 외모 때문에 내부인으로도 외부인으로도 속하지 못했다는 소설 속 화자의 독백에 큰 이질감을 느꼈다. 핍진성이나 개연성이 부족해서 생기는 이질감이 아니라, 오히려 너무나 생소한 작가의 문학적 표현에서 태어난 이질감이었다! 아니, 정확히 이야기하면 프랑스어로 쓰인 원작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만들어진 표현들이 빚어낸 재미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지점을 발견하면 나는 속으로 무언가 다른 잡생각을 했는데 제대로 메모해두지 않은 것이 지나고 나니 후회가 된다.

“새끼 문어들은 아주 잘았다. 십여 마리의 한 손에 움켜쥘 수 있을 정도였다. 나는 그것들을 추려서 양파, 간장, 설탕, 고춧가루를 넣고 졸였다.”

예를 들면, 위의 문장에서 ‘새끼 문어’로 번역된 것이 무엇일까 무지 궁금했다. 사실 나도 한국에 자주 들어가지 않다 보니 무엇이라 부르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언뜻 무엇을 보고 새끼 문어라 말하는지 알 것 같다. 사실 나는 프랑스어를 모르니 정말 ‘새끼 문어’라고 원서에 쓰였는지 알 길도 없고. 그런 게 재밌다. 또 한복에 대하여 화자는 이렇게 생각했다.

“소매가 볼록한 저고리, 젖가슴 바로 아래에서 시작해 발까지 온몸을 덮는 비단치마. 나는 비만환자처럼 보였다.”

하하하. 재밌다. 작가 스스로가 한국-프랑스 경계인으로 프랑스에서 자랐기 때문에 한국과 먼 거리감이 있어 나오는 대담하고 색다른 표현이 마음에 들었다. 속초의 풍경이라던가 한국 사람들이 사는 모양새를 묘사하는 게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어를 배우고 심지어 국문과를 나온 사람이라면 쉽게 쓰지 못했을 자유로운 표현이 말이다. 어떤 문장은 다른 한국인 작가라면 매달려서 무언가 토해낼 지점에서 슥 하고 지나갔다. 또 어떤 문장은 너무나 이방인의 시선이라서 이런 내용을 프랑스어로 표현했다면 당연히 상을 받을 만 했겠다,하는 이해도 가고 뭐 그랬다.

책의 머리에 적힌 작가의 말도 인상적이다.

“태어나면서부터 배운 언어를 ‘모국어’라고 지칭한다. 말하자면 한국어가 나의 모국어인 셈이다. 그런데 이 소설은 ‘부국어’, 즉 아버지의 언어로 씌어졌다. 한국어로 쓰고 싶었지만, 그럴 수 있었다면 <속초에서의 겨울>은 아예 존재하지 않았으리라. 왜냐하면 이 책은 내 안의 두 문화가 마찰을 일으키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마찰 지점이라고 했지만, 사실 이 책은 나의 또 다른 조국, 한국 독자들을 향해 놓은 다리이기도 하다. 언젠가 그 끝자락에서 나의 모국어, 우리의 한글로 쓰인 또 한 권의 책이 답하기를 희망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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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oughts on “속초에서의 겨울_엘리자 수아 뒤사펭 (북레시피)”

  1. 새끼 문어가 무엇이었을지 궁금하네요. 쭈꾸미였을까요? 아님 꼴뚜기? ^^
    프랑스 아버지와 한국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작가처럼 외모와 문화에서 끼어있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죠. 그런데, 똑같아 보이는 우리도 어떤 면에서든 ‘끼어있는’ 것을 느끼게 될 때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세대간의 끼임이랄지 말이죠.
    내가 튼튼할 땐 양쪽 세상의 가교역할도 잘 해내겠지만, 내가 약할 땐 그 틈에 끼어 짓눌려버릴지도 모르죠.
    즐겁게 읽고 갑니다. 글 감사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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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즐겁게 읽으셨다니 저도 좋네요! 네, 가까이서 보면 모두가 서로 다른 영역에서의 경계인이 아닐까 저도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끔 버겁게 느껴질 때가 있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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